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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 아이오닉5-로보 택시-완전-무인-자율주행-차-레벨4

by ☺♺✈⇧ 2021.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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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로보 택시는 레벨 4 수준의 첫 상업용 무인 자율주행 차량이라고 해요.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레벨 4 수준의 차량입니다라는 설명을 듣고, 대박! 이라고 소리쳤었어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기술 레벨 4 수준

 

 

현대자동차그룹은 개발을 위해 미국 자율주행 기술기업 '앱티브(Aptiv)'와의 자율주행 합작법인인 '모셔널(Motional)'과 협력하고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차량에 적용했다고 해요. 

 

세계 최장 기간 상업용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기술력이라고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전면부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전면부

 

 

Level 4: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 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의-실내(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의-실내(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심리스(Seamless): 외부와 내부가 끊김 없이 이어지는 공간 콘셉트를 지향한다고 해요.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측후방
현대차-아이오닉5-로보택시-측후방

 

현대-아이오닉5-로보택시-라이다와-카메라-그리고-센서들
현대-아이오닉5-로보택시-라이다와-카메라-그리고-센서들

 

루프에 장착한 파란색 원통형의 라이다 그리고 카메라,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

 

 

현대-아이오닉5-로보택시-후면부

 

루프 외에 전·후면 범퍼, 좌우 펜더 등에도 약 30개의 센서를 장착했다고 해요.

 

 

모셔널은 '약 10만 회 이상' 일반인 대상의 시범 주행 서비스를 운영를 사고나 오작동 없이 했다고 해요.

또한 리던던시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리던던시(Redundancy): 조향과 제동, 전력, 통신 등을 이중 구성하는 것으로,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보조장치가 이를 대체해 차량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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