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험생 필수템] 다이소 수능 시계 & 카시오 수능 시계 비교, 가격 정보

by ☺♺✈⇧ 2023. 4. 15.
반응형

수험생 시계, 수능시계는 고3 학생들만 사용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직접 구매해서 착용할 일이 생겨서 후기를 남기게 됐어요. 사실 아이의 다이소 시계가 있어서 그걸 착용하고 면접에 응하고자 했으나 너무 화려한 디자인으로 인해 망설여졌네요.
  

수능시계
(왼)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시계. (우) 다이소 손목시계

 

수능시계를 찾다 보니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검색어는 ‘카시오 수능시계’, ‘다이소 수능시계’였어요. 손목시계에 엄격한 제한이 있다 보니 수능을 응시하는 모든 수험생에게는 필수템이에요. 그래서 수험생 레전드템, 수험생필수템으로도 많이 소개되더라고요.



막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이 되어보니 정말 필수템이 맞더라고요.




1. 수능시계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검색어로 '수능시계'를 입력했어요. 그리고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해서 놀랐어요. 수능시계는 한 종류인 주 알고 있었거든요. 가장 놀랐던 건 디자인이 거의 같은데 카시오, 포체, 오르네, 이그재민 등 업체 이름에 따라 가격이 10,000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거였어요.
 


얼핏 보기에는 거의 같아 보였는데 가격을 보면서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10,000원~16,000원 사이에 비슷한 제품이 너무 많이 등장하다 보니 기준을 세우기 어렵더라고요.
 


수능시계라고 입력하면 카시오, 다이소 수능시계가 가장 많이 나온다고 했어요.
특히 카시오 수능시계로 가장 상위 노출된 연관 검색어는 '카시오 수능시계', '카시오 수능시계 무소음 여자', '카시오 수능시계 무소음 남자' 이렇게 세 가지였어요.
 


그래서 남녀 디자인이 다른 줄 알고 따로따로 검색을 했는데 남녀공용 제품들이 주르륵 나와서 또 당황했어요.
카시오 수능시계, 카시오 수험생 시계라는 이름으로 의외로 엄청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나오 더라고요. 
 
 
 

2.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저소음 손목시계

카시오 손목시계와 고민을 하다가 시계판에 로고가 없는 홈플래닛 손목시계로 구매를 했어요. 가격은 2,000원 이내로 거의 차이가 나지는 않았어요.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저소음 손목시계
1. 무게: 20g
2. 사이즈
시계판 지름: 32mm
전체 길이: 230mm
두께: 7mm

 

대부분의 수능시계는 20g~24g이었어요. 아이폰이 200g 전후의 무게이니 비교하면 아주 가볍죠. 예물로 했던 손목시계에 비해서도 아주 가벼워요.


3. 소재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저소음 손목시계의 소재는 PMMA(아크릴), POM(폴리아세탈, 플라스틱의 일종)이라고 해요. 

 

홈플래닛_심플_디자인_손목시계와_다이소_손목시계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손목시계와 다이소 손목시계


카시오 수능시계의 주소재는 레진이었어요. 밴드와 유리가 모두 레진으로 만들어져서 가볍다고 하더라고요.

 

저소음 무소음 시험용 학생 공부 수능 시계 다이소 모닝글로리 공무원 시험 방수 M(26mm) 16,000원짜리 시계와도 디자인이 비슷해 보여요.

 

4. 무소음, 저소음

분침과 초침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기는 하지만 귀를 바짝 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저소음 손목시계라고 소개할만하다고 생각했어요.

만 원도 되지 않는 손목시계에 무소음을 기대하기는 무리일 것 같아요.
시계의 구동 방식을 고려했을 때 쿼츠 시계 중에 완전 무소음 시계가 있을 수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어쩐지 쿼츠 시계 중에 무소음 시계는 없을 것 같아요. 물론 추측에 불과해요) 


조용한 독서실이나 도서관, 스터디카페에 있다 보면 초침이 가는 작은 소리조차 크게 들릴 때가 있어요. 처음부터 저소음이나 무소음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제품을 찾지는 않았어요. 제품 리뷰를 보다가 소음에 관한 내용이 가끔씩 나와서 저소음 시계로 구매했어요.


5. 쿼츠(QUARTZ) 시계, 아날로그시계

시계는 작동 방식에 따라서 아날로그시계, 전자식 시계 두 종류로 구분하는 줄 알고 있었어요.


QUARTZ

 

 

 

쿼츠 시계라는 단어를 듣고는 낯설었는데 영문 표기인 ‘QUARTZ’를 보니 아주 낯익더라고요. 웬만한 손목시계에는 다 적혀 있는 단어였기 때문이죠. 태엽구동이 아닌 수정진동자를 이용하며 전지로 작동하는 전자식 시계라고 정의되어 있어요.




QUARTZ: 석영

 



저렴한 손목시계는 대부분 쿼츠시계라고 하더라고요.
쿼츠 시계(수정 시계)는 건전지로 작동하는 시계의 대부분이 이 원리를 이용한다고 해요. 시각 표시 방식이 아날로그여서 수능 시험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거였어요.
 

 

6. 시계의 오차 허용 범위

쿼츠 방식의 시계라고 소개되어 있고, 월 30초 전후의 오차가 허용 범위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래서 면접 때 시계를 정시에 맞추고 시작하는 수험생도 있고, 시험 당일 시계를 다시 맞추기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시험 1주 전에 급하게 구입을 했고 한번 맞춘 후에 다시 맞추지는 않았어요. 짧은 기간이어서 인지 오차 없이 잘 사용했어요. 6개월 이 지났는데 지금도 오차가 발생하지 않았어요.
 

반응형

 

7. 생활방수

생활방수(30m~50m 방수 제품)라는 용어를 들으면 방수 기능이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땀이나 비에 살짝 젖는 정도만 방수가 가능한 제품이에요.
방수라는 용어에 꽂혀서 수심 50m에서 방수가 된다는 착각이 들었어요.

 


너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절대 그런 의미가 아니라는 의미로 유의사항으로 적어 둬요.
생활방수 제품은 샤워, 설거지할 때도 착용하면 안 돼요~
 


200m 이상 방수 제품이 수영 가능한 제품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8. 건전지

홈플래닛, 다이소 손목시계에 들어가는 건전지는 SR626SW(LR66, 377, LR626)이에요.

 

 

 

9. 다이소 손목시계

기존에 갖고 있던 아동용 손목시계의 구매 가격은 5,000원이었어요. 홈플래닛 수능시계와 나란히 놓고 보니 기본적인 디자인은 거의 동일하고 시계판의 크기만 다르더라고요. 면접 때 긴장할 것을 고려해서 숫자가 큼직한 시계를 구매했어요.

필기시험을 응시할 때는 다이소의 알록달록 아름다운 손목시계를 이용했었어요.

면접 때는 정장에 다이소 손목시계를 착용할 용기를 내지 못했네요.
말로만 미니멀리스트인 게 확실해요.

 


10. 가격

2022년 하반기 기준으로 9,900원에 구매했어요.

2023년 4월 기준으로 쿠팡에서 로켓배송가 9,230원이네요. 로켓배송은 무료배송이니까 작년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네요.
다른 브랜드는 8천 원대로 구입이 가능하기도 하네요. 작년 10월은 수능이 가까워서 그랬는지 오히려 올해 상반기에 구매 가격이 더 저렴하네요.


구매 링크: [수능시계] 홈플래닛 심플 디자인 저소음 손목시계





수험 생활은 길고 힘들었으나 새로운 생활도 만만치 않게 힘들어요.
그러나 스스로 선택한 것이기에 감사한 마음으로 즐겁고 긍정적으로 지내려 해요.

 

 


모든 수험생분들을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