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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푸조 3008 정비 내역(연료필터, 배터리, DPF 리필 용액) & 연비

by ☺♺✈⇧ 2022.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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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2014 푸조 3008의 2022년 정비 내역에 관한 내용이에요.

 

2014년식 푸조 3008을 타면서 8년간 작성했던 차계부를 포스팅했었어요. 2022년에도 정비소에 몇 차례 다녀와서 정비 내역과 수리비, 점검 항목, 그리고 지난번에 소개하기로 했었던 푸조의 연비 인증 등을 다뤄 보려고 해요.

 

2022년 주요 교체 및 정비 품목은 연료 필터, 배터리, DPF 리필 용액 보충 등이고, 가능한 것들은 교환 또는 교체한 제품명과 비용(공임, 부가가치세 포함) 등을 기록해 두려고 해요.

 

 

 

 

2022년 12월 정비 내역

 

워런티가 적용되는 기간을 제외하면 소모품을 포함해서 2년에 평균 160만 원가량을 지출했었고 2021년에 가장 적은 금액을 지출했었네요. 

 

2022년에는 2년마다 실시되는 종합검사가 있었고, 엔진오일 교체 1회, 그리고 오늘 소개할 연로필터, 배터리, DPF 리필 용액 보충, 냉각수 보충(무료) 등을 했네요.

 

 

2014년식 푸조 3008 정비 내역(2022. 12.), 교체 및 수리 품목, 권장 교환주기
1. 연료필터 교환:  100,000원. 교환 주기 4만km ~ 5만 km 
2. 배터리 교체: 190,000원. 교환주기 3년, 실제 사용 2017.11. ~ 2022. 12. (5년 1월), 델코(70AH) AGM 배터리
3. DPF리 용액 보충:  240,000원. 186,000km만에 처음.

 

 

1)  델코(DelKor AGM 70) 배터리 출장 교체 비용 

 

제품의 가격은 공인 서비스 센터에 비해서는 저렴하고 동네 정비소에 비해서는 비싸거나 비슷한 가격대일 것 같아요. DIY로 하는 분들에 비하면 엄청 비싸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자가 정비가 어려운 제겐 선택지가 많지 않더라고요.

 

 

푸조_3008_차량의_배터리_교체_내역으로_주행거리와_교체_금액이_적힌_이미지
2017년 11월 델코 70 AGM 배터리를 출장 교체했던 내역

 

 

2017년에 영하 17도의 날씨에 야외 주차장에서 방전이 됐고 출장 교체로 19만 8천 원에 배터리를 교체했었어요. 델코 70 AGM 제품이고, 차량마다 정해진 규격과 용량이 있어서 3008에는 해당 제품이 규격에 맞는 걸로 알아요.

 

지난 차계부 정리 글에 실수로 AMG로 적어뒀네요. 

 

 

 

 

2) 2014년식 푸조 3008 엔진오일 교환 비용

 

보증기간에는 10만 km 쿠폰이 있어서 매 15,000km마다 공인서비스센터에서 교환을 했었고, 비용은 무료였어요. 차량을 많이 운행하는 분들을 만나면 "엔진오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5,000km에 한 번씩 교환하라."라고 조언을 해주시네요.

 

저는 10,000km 또는 1년 주기로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있어요. 2022년 1월에 교환을 했고 다가오는 23년에 교환을 할 계획이에요. 1만 킬로가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환하겠네요.

 

엔진오일은 광유, 합성유, 제품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 같아요. 저는 최근에 10만 원에서 11만 원 정도에 교환하고 있어요. 새해에 가격이 인상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3) 연료필터  교환 주기, 비용

 

공인서비스센터의 실장님께 연료필터는 5만 km 넘기지 말고 교체하는 걸 권한다는 안내를 받았는데 이번에 교체 시기가 된 건지 엔진폴트 경고등이 떠서 센터에 입고한 김에 교환했어요. 찾아보니 2년, 4만 km에 연료필터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글이 가장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가솔린보다는 디젤이 교환 주기가 3배 가량 빠른 것 같아요. 

 

푸조_3008_차량의_연료필터를_5만_2천_킬로미터에_교체했다는_내용이_적힌_표
신차를 운행하다가 52,000km에 처음으로 연료필터 교체

 

푸조_3008_차량의_연료필터를_10만_7백_킬로미터에_교체했다는_내용이_적힌_표
10만km 운행 후 연료필터교체

 

14만 6천km 운행 후 연료필터 교체

 

 

저의 푸조 3008은 연료필터를 약 5만km마다 교체했었네요. 이번에는 4만 km에 교체를 했고 주행거리가 짧아지고 차가 노후화 되다 보니 소모품의 교체나 교환주기가 짧아지는 것 같아요..  

 

연료필터 교체 비용도 천차만별이네요. 연료필터의 제품명은 모르겠고, 가격은 공임 포함해서 10만 원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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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월 주행거리(km) 정비내용 수리비, 교체비 참고사항
2015. 12. 52,446 연료필터 140,000원 대  
2017. 07. 100,759 연료필터 140,000원 대  
2017. 11. 112,600 배터리(AGM 델커 70) 교체 198,000원 출장비 포함
2019. 07. 146,986 연료필터 90,000원 1만 원 할인
2022. 01. 180,000 종합검사 54,000원 합격
180,000 엔진오일 110,000원 1년, 매 10,000km
2022. 12. 186,330 연료필터 100,000원 교환주기
40,000km ~ 50,000km
배터리AGM 델커 70) 교체 190,000원 5년 1개월만에 교체
DPF 리필 용액 보충 240,000원 3L,
150,000km ~ 180,000km

 

출고 이후에 교체하거나 정비받았던 연료필터, 배터리, DPF 리필 용액 보충 내역을 정리한 표예요. 정비금액은 참고용이에요. 동네에 따라 공임나라 등의 이용 여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어요. 

 

 

 

 

2014년 탁송 차량에 실려있던 신차의 모습

 

디자인은 호불호가 있고 저 역시 디자인으로 인해 구입을 망설였던 차이기도 해요. 그런데 다양한 기능, 무엇보다 연비로 인해 구입했고 매우 만족하면서 타고 있는 중이에요.

 

연비를 인증하기 위해 사진을 찾다보니 딜러분께서 보내주셨던 탁송 사진이 있어서 기념으로 올려요.

 

 

2014년식 흰색 푸조 3008 차량이 탁송 트럭에 실려있는 모습

 

 

2023년이면 만 9년이 되는데 디자인으로 인해 질리진 않는 것 같아요. 파노라믹 선루프는 비록 열리지는 않지만, 개방감 덕분에 만족스럽고요.

 

경유차이다 보니 소음과 진동이 문제인데 진동은 원래 적은 편이었고, 소음은 어쩔 수 없이 커져 가네요. 그래도 골골 거리는 소리는 아니어서 위안 삼아요.

 

 

 

 

삼성 애니카 다이렉트 견인서비스 이용

 

올해 삼성 애니카 다이렉트 특약 서비스를 2회 이용했어요. 한 번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떠서 펑크가 난 줄 알고 요청했는데 공기압 부족이었고 공기압을 적정으로 맞추니 경고등이 사라졌어요.

 

 

두 번째로는 엔진 폴트 경고등이 떴는데 마침 냉각수가 거의 없어서 견인서비스를 이용하게 됐어요. 견인 특약에 가입되어 있으면 50km까지 무상 견인이 가능해요. 통행료만 부담하면 되니까 견인 특약 가입도 생각해 보세요. 

 

견인용_트럭에_실린_푸조_3008_차량의_사진
삼성 애니카 다이렉트 특약서비스를 이용해 견인 준비를 마친 푸조 3008 차량

 

 

기본적인 특약서비스에 가입하셨어도 10km까지는 무상 견인서비스가 제공되고, 매 1km 초과 시 2천 원의 사용료가 추가돼요. 통행료는 내셔야 하고 저도 그래서 신차 출고하고 견인차 불렀을 때 통행료만 지급했던 적이 있어요.

 

견인차가 신차이면서 엄청 큰 차여서 사진을 찍어 뒀어요.

 

 

 

 

2014 푸조 1세대 3008 연비_5월, 6월, 11월

 

2013년만 해도 푸조는 친환경 차량으로 각종 혜택을 누렸다고 해요. 연비 좋은 차라고 알고는 있었는데 이전 모델의 경우에는 공인 연비가 21.2km/l에 친환경 차량으로 인증됐었다니! 요즘은 상상하기 힘든 파격적인 혜택을 받았었네요. 

 

제 차의 공인연비는 복합 18.1km/l예요. 그리고 2014년 처음 차를 인수받았을 당시 사진, 연비를 촬영해 둔 사진 등도 담아 두려고요.

 

 

5월에는 포근한 날씨 덕분에 연비가 잘 나와요. 물론 고속주행 90%라는 점을 감안하셔야 하고 뻥연비예요. 인증 연비보다 평균 5km/L정도 더 잘 나오는 기분 좋은 뻥연비!!

 

 

연비가_25킬로미터_퍼-리터라고_적힌_푸조_3008_차량의_계기반_사진
평균 시속 67km/h, 주행거리 46km, 평균연비 25.0km/l

 

 

연비 25km/l. 당연히 정속 주행의 결과예요. 푸조 2008, 308을 대차 해서 며칠 운행해 본 적이 있었는데 두 차량 모두 당시의 출근길과 퇴근길을 기준으로 30km/l가 넘는 연비가 나와서 놀랐었던 기억이 생생해요. 

 

고속도로 90%, 국도 10% 정도로 정속 주행이 가능한 상황이었고, 중형 고급 세단인 BMW 520d로 달리고도 16~17km 정도가 나왔던 구간이에요.

 

 

연비가_26.3_킬로미터_퍼-리터라고_적힌_푸조_3008_차량의_계기반_사진
평균시속 69km/h, 주행거리 48km, 평균연비 26.3km/l

 

6월의 어느 날의 평균 연비는 26.3km/l였고, 아마도 블친님들의 출근길 평균 속도에 비해 2배~4배까지도 원활한 교통 상황일 거예요. 전기차 시대에 그리 좋다고 할 수 없는 연비일 수도 있지만, 8년 전에는 정말 놀라웠었어요.

 

가득 주유했을 때 가장 길게 표시됐던 주행가능거리가 1,400km 이상이었던 적도 있었어요. 

 

 

주행거리는_98킬로미터이고_연비가_25킬로미터_퍼-리터라고_적힌_푸조_3008_차량의_계기반_사진
평균속도 62km/l, 주행거리 98km, 평균연비 25.0km/l

 

총 주행거리 9,400km까지 정속 주행을 하면서 관리했던 당시의 연비 사진이에요. 크루즈 컨트롤은 정속 주행만 가능하고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아니에요.

 

98km를 주행하고 평균연비가 25km/l로 찍힌 계기반의 사진도 있네요. 고속도로를 주로 달리고 정속주행하면 더 좋은 연비가 나오는 운전자분들이 더 많은 푸조이지만, 주행 환경에 따라서는 연비가 좋지 않을 수 있어요. 

 

 

 

11월에는 684km 운행 누적 연비가 17.5km/l로 많이 낮아진 모습이에요. 봄과 여름에 잘 나오고 겨울에 다소 낮게 나와요.

 

주행거리가_684km이고_연비가_17.5킬로미터_퍼-리터라고_적힌_푸조_3008_차량의_계기반_사진
평균속도 31km/l, 주행거리 684km, 평균연비 17.5km/l

 

 

 

 

2019년 9월 9일 월요일의 리터당 '경유의 가격'은 1,339원.

 

2019년 9월의 경유가격은 1,339원이었고 아침에 44L를 주유했네요. 합계금액은 58,916원.

영수증을 왜 찍어 뒀었는지 모르겠지만 연비를 찾다 보니 영수증 사진도 있네요.

(이미 준비된 블로거?) 

 

2022년 12월의 평균 경유가격은 리터당 1,750원 정도이고, 가장 싼 곳이 1,550원 정도예요. 앞으로 전기차가 보편화되면 경유의 가격은 더 비싸질까요?

 

 

 

푸조 3008을 운행하면서 8년에 걸쳐 기록했던 차계부에 관한 글도 많이 읽어 주세요. 정비 항목과 금액도 알 수 있어요.

길이 얼어서 걱정이네요. 

 

안전 운전하세요. 

 

 

▶푸조 3008 차계부, 8년(2014~2022년) 동안 작성했던 자동차 정비 내용

 

푸조 3008 차계부, 8년(2014~2022년) 동안 작성했던 자동차 정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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