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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1세대 푸조 차계부, 삼발이 교체 후기 포함

by ☺♺✈⇧ 2024.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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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글을 보니 제목은 2014년~2022년 8년간 기록한 차계부라고 되어 있는데 2022년 정비 내역은 적혀 있지 않더라고요. 2022년~2024년 1월 현재까지의 푸조 1세대 3008의 정비 내역, 차량 관리 항목을 기록한 차계부예요. 지난 포스팅 때와 달리 가격을 정확하게 적을게요.

 

 

 

 

 

푸조 1세대 3008 정비 내역, 관리 항목, 교체/교환비용

차계부는 수기로 작성하고 있어요. 수기로 작성하다 보니 실수로 연료필터를 1만 km도 지나지 않아서 2번 교체한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네요. 연료필터 교체 금액은 10만 원이나 하는데 말이죠. 2022년 1월에 9만 원으로 적힌 이유는 1만 원 할인을 받았기 때문이에요.

 

차계부는 지난 포스팅의 2014년~2021년 기록을 제외하고 2022년, 2023년 정비 내역과 교체/교환 비용을 이어서 적었어요. 2024년 1월에는 전구를 셀프 교체한 내용이 전부이지만, 차계부 표에는 가장 최신 내용까지 기록해 둘게요. 

 

날짜는 연월의 형식으로,

주행거리는 km단위로,

관리 항목에는 교체한 부품, 견인이나 긴급 출동 내역을,

금액은 원 단위로,

기타에는 교체 주기나 참고사항을

기록했어요.

 

 

 

 

2022년에는 세 번 카센터를 방문했어요.

견인 1회, 긴급출동 1회를 포함하여 네 번의 정비 이벤트가 발생했어요.

날짜 주행거리(km) 관리 항목 금액(원) 기타
2022.1. 179,494 엔진오일 교체 110,000  
에어컨 필터 교체 33,000  
연료필터 교체 90,000 2년 or 4~5만km
2022.10. 185,700 브레이크 패드 소음 점검 30,000  
긴급출동-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0  
2022.12. 186,330 DPF액 첨가 240,000  
연료필터 교체 100,000 차계부를 잘못 봐서 연료필터를 또 교체 ㅜ
배터리 190,000  
냉각수 보충 0  
186,850 브레이크등 좌, 우 교체 10,000 카센터에서 교체
803,000  

 

18만km 정도 운행한 2014년식 푸조 1세대 3008의 2022년 한 해 동안의 정비내역을 정리한 표예요. 2022년 정비 금액의 합은 803,000원이네요.

 

 

 

 

2023년에는 대형 이벤트로 '삼발이' 클러치 세트 교체를 했어요.

2023년에는 생각보다 정비받을 일이 없었던 것 같아요. 엔진오일 교체, 에어컨 필터 교체를 제외하면 다이로 작업한 게 전부예요. 8년간 장거리를 열심히 달리다가 시내 주행 위주로 타면서 주행거리도 많이 늘지 않았어요. 물론 방심은 금물, 2023년에는 삼발이 클러치 세트 교체로 한 번에 큰 돈을 지출했어요.

날짜 주행거리(km) 관리 항목 금액(원) 기타
2023.2. 188,307 엔진오일 교체 110,000  
에어컨 필터 교체 33,000  
2023.6. 190,456 에어컨 냉매 점검 0  
브레이크등/미등 점검 0 브레이크등 점멸 이상
2023.7. 190,893 와이퍼(앞) 21,000 인터넷
191,007 브레이크등/미등 점검 0 브레이크등 점멸 이상
2023.8. 191,768 브레이크등/미등 전구 교체 5,500 인터넷 , DIY
2023.10. 193,399 삼발이 클러치 세트 교체 1,980,000  
2,149,500  

 

클러치 세트 교체 전에는 변속할 때 충격이 느껴지는 변속 충격, 변속 타이밍 이상, 연비 저하 등의 이상 증상이 있었어요. 삼발이 만큼은 교체하고 싶지 않았는데 결국 교체를 결정했어요. 삼발이 클러치 세트 교체를 위해서는 차를 정비소에 맡겨야 해요. 3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셨었는데 이틀만에 찾아 왔어요.

 

 

 

 

클러치 교환

삼발이 교체는 클러치 세트 교체를 말하는 거예요. 클러치 세트, 플라이휠, 릴리스베어링, 미션오일 교체/교환 비용을 모두 포함한 비용이 198만원이에요. 공식 서비스 센터, 카센터 마다 부품 비용과 공임이 달라서 비용은 편차가 컸어요. 삼발이 클러치 세트의 교환은 푸지트 고양 행주산성점에서 진행했어요.

 

푸조 HDi클럽 카페에서 찾아보니 푸지트 월별 이벤트 정비 공지가 올라오더라고요. 물론 정비를 모두 마치고 알게 돼서 이벤트 할인 혜택을 보지는 못했어요. 몇년 전에는 150만 원대(부가가치세 포함)였던 것으로 들었는데 2023년 10월에 2만원 모자란 200만원에 교체했어요.

 

삼발이 교체가 필요하다면, 꼭 교체해 보세요. 2014년 신차를 인수했을 때의 느낌이 그대로 살아났어요. 가속도 묵직하게 잘 되고 정숙성도 높아졌어요. 물론 후진할 때 덜덜거림과 같은 푸조 MCP 미션 특유의 특징은 변함이 없었어요.

 

정숙성은 물론 연비도 다시 좋아졌어요.

 

 

 

클러치 디스크 플라이휠 (출처=픽사베이,Mimzy)

 

 

삼발이 클러치 마모가 심하면, 디젤 차량 특유의 소음 외에 삼발이 마모로 인해 변속할 때 가속페달을 더 꾹 밟아야 해요. 당연히 힘겹게 변속이 되면서 소음도 엄청났어요. 꾹꾹 밟다보니 기름도 더 많이 먹었어요.

 

약 200만원으로 새차를 산 기분이 드니 만족감이 상당했어요. (물론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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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만 10년이 된 3008의 첫 번째 정비 내역은?

2024년 2월이면 차량을 구입한지 만 10년이 되네요. 햇수로는 11년째 운영 중이에요. 외관은 전조등 커버가 뿌옇게 변한 것, 크롬 몰딩에 녹이 슨 것을 제외하고는 세차하고 나면 여전히 광택이 어마어마해요. 내외관 모두 낡은 느낌이 생각보다 덜해서 신기해요.

날짜 주행거리(km) 관리 항목 금액(원) 기타
2024.1. 194,604 미등 교체 5,000 조수석 쪽 미등

 

2024년에는 조수석 쪽 미등을 교체한 것이 첫 번째 정비 내역이네요. 12V R5W 전구를 다이한 기록을 포스팅했었어요. 업무가 바빠서 시승도 못하고 다니고 가끔 전구를 교체하는 정도의 관리만 했네요. 다음 차량은 어떤 차를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2024년에는 20만km가 넘겠어요. 

 

예전 포스팅에서 푸지트 행주산성점에서 30만km 넘게 차량을 운행 중인 308 오너분을 만났었다고 했었죠? 참 부지런하고 대단한 오너 드라이버라고 느꼈어요.

 

 

 

안전운전하세요.

더 많이 행복하시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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